태풍
해마다 장마와 태풍이 우리나라 여름 날씨에 영향을 준다.
2024년 7월은 맑은 날 보다 비 오는 날이 더 많은 것 같다. 게다가 비가 한번 오기 시작하면 많은 양과 돌풍이 함께 섞여서 오기 때문에 수해를 입은 지역도 많았다.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미리 대비한다면 그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행정 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각 종 자연재해를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그중 태풍에 관한 재연 재해에 관해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자세히 제공 한다.
태풍 예보시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태풍이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여 이웃과 공유하고,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가족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태풍 특보 중
태풍이 시작된 때에는 이웃과 함께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외출을 삼가며 이웃이나 가족에게 연락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줍니다.
태풍 이후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이웃들과 함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피해를 신고하여 보수·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기본을 지키지 못해서 일어나는 피해가 상당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가볍게 넘길 사항들은 아니다.
참고로 호우 특보 발표 호우 주의보와 경보 시 행안부 대피 요령을 참고하면서 함께 대비한다면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Living Earth
애플 스마트폰, 아이패드, 컴퓨터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중 Living Earth 어플이 있다.
유료 어플리케이션이지만 한번 구매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날씨 정보, 기상 예보 등을 볼 수 있으며 3D 라이브 시뮬레이션으로 보여 준다.
해외여행을 가거나 현지 날씨가 궁금할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지만 국내 날씨만 보는 사람들에겐 큰 매력이 아닐 수 있다.
그 외로 구름 분포, 허리케인, 태풍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자세한 기능 및 안내는 앱 스토어 Living Earth – Clock & Weather에서 확인 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제작사 홈페이지 Living Earth for the Apple iPad, iPhone and iPod Touch
3호 태풍 개미와 4호 태풍 프라피룬
2024년 7월 23일 우리나라 뉴스와 해당 앱을 통해 알려진 태풍은 2개다.
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보니 태풍의 위력이 거세다. 이 상태로 육지에 상륙했다면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그러나 다행히도 육지에 상륙할 때즈음엔 위력이 떨어진다.
3호 태풍 개미 위치
2024년 7월 23일 오후에 본 3호 태풍 개미의 현재 위치.
대만 근처에 있고 우리나라로 곧바로 올라올지 일본으로 갈지 중국으로 갈지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현재 위성사진을 통해 위치를 알 수 있는 것이 신기하다.
4호 태풍 프라피룬 위치
3호 태풍 개미보다 훨씬 서쪽에 있는 태풍이다.
이 정도 위치에 있는 태풍이라면 우리나라까지 오지 않고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현재 태풍의 위치와 위력이 궁금하다면 확인해 볼 수 있다.
태풍 경로 예측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도 태풍 경로를 알려주곤 있지만 개인적으로 조금 더 신뢰가 가는 곳이 있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태풍 경로 예측이 가능하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
하와이주 진주만의 해군해양기상센터에 있는 미국 해군과 미국 공군의 전략 합동 기관이다. 여러 대의 기상 위성과 센서, 레이더, 기상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태평양과 북인도양 등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의 활동을 감시 및 분석, 예보한다. – 위키 백과
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영어로 안내가 되어 있지만 요즘 웹브라우저는 모두 한글로 실시간 번역을 제공하므로 한글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국방비로만 한해 1,000조를 쓴다고 알려져 있어서 천조국이라고 부르는 미국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군사 작전을 위해 보다 정밀한 기기들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생각과 실제로 높은 적중률이 신뢰를 준다. 이런 자료를 일반인도 보고 태풍 경로를 확인 할 수 있는 세상이다.
태풍의 경로가 변화무쌍하므로 우리나라 기상청 자료, 일본 기상청 자료, 미국 합동태풍 경보센터 자료가 다를 경우가 있다. 자료들을 비교 해 보면서 태풍을 대비하면 되겠다.
3호 태풍 개미 예상 경로
이 사이트에서 예측한 개미의 경로는 대만을 지나 중국으로 가는 태풍이다. 현재 범주 1의 허리케인으로 분류 되어있다.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태풍이 아닐 확률이 높지만 태풍의 영향을 받는 나라들이 큰 피해 없기를 바란다.
3호 태풍 프라피룬 예상 경로
베트남 하노이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3호 태풍 개미에 비해서 큰 태풍은 아니지만 현재 바람이 83km 부는 태풍이다. 열대 폭풍으로 분류 되었으므로 이로 인한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
자연재해 태풍
태풍은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기 때문에 농작물 피해는 물론 재산 피해까지 주는 경우가 많다.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대비책이다. 이미 발생한 태풍은 사람의 힘으로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태풍 현재 위치 앞으로의 경로들이 궁금하다면 여러 방법으로 찾아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